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상식&칼럼

자동차 선루프의 장, 단점 어떤 것들이 있을까?

차를 구매할 때 가장 많이 고민하게 되는 옵션 중에 하나일지 모른다. 누군가에게는 사치 옵션일 수 있으며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꼭 필요한 옵션일 수 있다.


선루프는 자동차의 보조 장치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사치스러운 장식품의 하나로 인식되어왔다. 실제로 선루프 옵션을 선택하거나, 설치하고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운전자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선루프가 운전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면? 옵션 선택에 있어 결정 장애를 가진 자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선루프 장점 #1



운행 전 자동차에 시동을 걸어 선루프를 개방하여 내부의 유해한 공기를 정화시킬 수 있다. 차 내부의 폐쇄된 공간에서는 벤젠과 메탄올 등 유해한 화학물질들로 가득 차 있기 쉽다. 그러므로 환기를 시키기 위해 선루프 사용한다면 차 내부의 유해한 기체는 빨리 정화될 것이다.


선루프 장점 #2



차에 강한 햇볕을 쪼인 후 차 내부의 온도 변화는 외부의 온도에 비해 상당히 높다. 특히 여름이라면 주차된 차량에 탑승하는 자체가 곤욕스러울 수 있다.


차 내부의 온도를 빠르게 낮추고 싶을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에어컨을 트는 동시에 선루프를 개방하는 것이다. 이때 열기는 빠져나가고 에어컨의 차가운 바람이 내부의 온도를 식혀주는 것과 동시에 선루프가 냉각된 공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준다.


선루프 장점 #3



고속 주행 시 선루프를 열어주면 시끄러운 바람 소리를 막을 수 있다. 고속 주행 시 측면의 창문을 열게 되면 소음과 강하게 부는 바람의 방해를 받게 되어 운전에 집중력이 떨어지고 차의 안전 주행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창문을 모두 닫고 선루프만 열어 주행을 한다면 이러한 상황들이 일어나는 것을 막아준다. 


선루프 장점 #4



추운 날씨에 운전을 하다 보면 습기가 차면서 시야를 방해하게 된다. 이때 선루프를 열게 되면 자동차 내부의 습기를 빠르게 제거할 수 있다.


특히 여름, 가을에 비가 많이 내리거나, 습도가 높을 때 선루프만 일부 열어 통풍 모드로 있게 되면 전방 유리에 차게 되는 습기를 금방 제거할 수 있어 더욱 안전하게 차를 운전할 수 있게 된다.


선루프 단점은?



선루프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파노라마 선루프가 장착된 차량이 많아 짐에 따라 선루프 파손에 의한 위험한 상황에 놓이지 않기 위해 선루프 옵션을 선택하기 꺼려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선루프 파손은 다양하게 발생하는데, 대표적으로 돌이나, 딱딱한 물체가 선루프 위로 낙하될 때 쉽게 파손된다. 이때 차량 안의 운전자를 포함한 탑승자가 유리 파편에 의해 다칠 수 있다.



또한 차량과의 충돌이나 타이어 파열 등으로 달리던 차가 전복될 때 선루프가 파손되면서 탑승자의 머리를 보호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선루프가 없는 차량에 비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확률이 크다.


선루프 이용자들의 가장 대표적인 불만은 "잡소리"에 있다. 선루프의 개방 횟수가 많아 짐에 따라 선루프를 고정하는 부품들이 느슨해지거나 유격이 발생하여 운전자에게 거슬리는 잡소리가 날 수 있다. 심할 경우 선루프가 닫히지 않고 고장이 나는 경우도 발생한다.


선루프 수리를 위해서 대부분 해당 서비스센터를 방문해야 한다. 동네 서비스 센터에서는 선루프를 직접 수리하는 기술자가 부족하기 때문에 (아니 거의 없다) 지역 대표 서비스 센터에서 수리를 받아야 한다.


당일 입고가 되어 수리가 진행되는 것이 아닌, 예약 후 평일에 시간을 내어 어렵게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한다.


장. 단점 무엇을 선택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