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상식&칼럼

자동차 유리의 비밀, 알면 차 살 때 큰 도움 된다.


대체적으로 사람들이 차를 살 때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는 엔진, 변속기 및 내부 제품이 있고, 자동차에 조금 더 전문적인 사람들은 자동차의 타이어 장식 및 안전 상태에 주의를 기울인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자동차의 유리창에는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괜찮은 자동차의 유리는 차의 주인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유리창은 방음, 밀봉, 방열, 안전사고, 프라이버시 등과 관계가 있다.


이러한 정보에 관해서는, 모두 매번 차의 유리 모퉁이의 표지 중에 기록되어 있고, 이러한 표지 부호를 통하여, 우리는 생산공장, 유리의 종류, 인증기준, 생산일 등의 내용을 판독할 수 있다.


동시에 창의 안전 계통의 중요하게 구성하는 부분이며, 운전자와 승객의 신변안전과도 관련이 있다. 자동차 유리에 있는 이러한 표식 부호의 데이터를 어떻게 해독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유리 표지 부호의 중요성

   


중고차를 구입할 의향이 있는 주인의 입장에서 유리창 생산 시기의 해독은 매우 중요하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모든 차 유리창의 생산시기는 비슷하다. 만약 매번 유치 창의 생산일 이 모두 다르다면, 차에는 아마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할 수 있다.

 

세팅한 위치가 다른 것에 근거한다면, 자동차 유리창의 효과 역시 편차가 다소 있다. 전반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자동차 유리창에는 방호, 밀봉, 보온, 투시, 프라이버시, 열을 낮춤, 자외선 차단 등의 효과가 있으며, 자동차 유리창은 자동차에 있어 특히나 중요한 요소이고, 다른 방면에서는 자동차 유리창의 표식 번호를 해독함으로써 차의 출고 시기 및 중고차 모두에 대하여 매우 큰 도움이 된다.


유리 표시 부호 판독 방법


   

좌측 사진 표시 부호 설명


“CCC”오른쪽 위 방향, 중국 3C인증 의무/ “E003289”유리창 생산 표식 부호/ “SAINT-GOBAIN SEKURIT”유리회사 표식 부호 : 생고뱅 “TEMPERED” 강화유리/ “E4 43R-000070”유럽연합인증표식 부호/ “DOT772 AS2 M435”생고뱅(지점)회사이다.


AS2가 뜻하는 것은 광선 전송률이 70%가 넘는 유리라는 것을 뜻하며, 허용범위는 앞쪽 바람을 막는 것 외의 어떠한 부분이든 가능 함을 말한다. AS1은 이 유리창의 투광률이 70% 이상이다. 즉, 분명한 유리, 앞쪽 바람을 막기에 적당함을 말하는 것이다.


“6….” 생산 연한 과 월, 6은 이 유리창의 생산 연한 이 2016년에 생산되었음을 뜻하고, 점의 위차는 생산한 달을 뜻하며, 점은 숫자 앞쪽에 있는데 유리창이 상반기에 생산되었음을 뜻한다. 만약 점이 숫자 뒤쪽에 있다면, 이는 유리가 하반기에 생산되었음을 뜻한다. 계산 방법은 상반기는 “7-점=달,”을 사용하고, 하반기는 13-점=달을 사용한다.



좌측 12-점 5개 = 7월 / 12- 점 0개 = 12월


쉽게 말해, 생산 로트 확인 방법은 12월에서 점의 숫자만큼 - 하면 된다.  생산 연월 판독만 가능하다면 중고차를 구매할 때 사고이력 (유리 교환)에 대해 제대로 알고 짚고 넘어갈 수 있을 것이다.


접합유리와 강화유리에 대해


좌: 접합유리 / 우: 강화유리



접합유리는 2장 이상의 판유리를 중간막으로 전면 접합한 것으로 외력의 작용으로 파손되어도 중간막에 의한 파편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 유리이다.


강화유리의 장점은 비교적 높은 기계 강도와 양질의 열 안정성을 갖고 있다. 열 안정성은 유리가 극한의 온도 변화에도 깨어지지 않는 성능을 말하는 것이다.


강화유리가 견딜 수 있는 온도 범위는 150~320도에 달하지만, 일반적인 유리는 단지 70~90도 정도에 견딜 수 있다. 예를 들면 강화유리가 0도 정도의 얼음 위에 놓여 있다가 용해된 320도의 납물에 놓이더라도 깨어지지 않는다.

이 외에 깨어졌을 때 깨어진 조각들은 벌집 모양의 소립자로 구성돼 있어, 사람이 쉽게 다치지 않는다.


마치며...


차 유리의 중요성은 말하지 않아도 분명하다. 차를 사고 차를 운전하는 것에 모두 안심할 수 있게 하며 차 유리에 박혀있는 표지를 해독함으로써 차를 살 때 안심하고, 차를 운전할 때 역시 안심할 수 있다.


똑똑한 소비로 올바른 구매를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정보를 아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자동차의 외관 및 메이커 명성만으로 차량을 선택하기보다는 가성비를 논하며 꼼꼼히 따져보며 구입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팁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